본문 바로가기
개발/Java

[1주차] Java 중급 - static 메서드의 구현과 활용, 변수의 유효 범위

by 컴쏘 2023. 6. 24.

static 메서드 만들기

- serialNum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getter/setter 구현

Employee.java

package ch16;

public class Employee {
	private static int serialNum = 1000;
	
	private int employeeId;
	private String employeeName;
	private String department;
	
	public Employee() {
		serialNum++;
		employeeId = serialNum;
	}
	
	public static int getSerialNum() {
		return serialNum;
	}
	
	public int getEmployeeId() {
		return employeeId;
	}
	public void setEmployeeId(int employeeId) {
		this.employeeId = employeeId;
	}
	public String getEmployeeName() {
		return employeeName;
	}
	public void setEmployeeName(String employeeName) {
		this.employeeName = employeeName;
	}
	public String getDepartment() {
		return department;
	}
	public void setDepartment(String department) {
		this.department = department;
	}
}

-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가능(클래스 메서드, 정적 메서드)

EmployeeTest.java

package ch16;

public class Employe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mployee employeeLee = new Employee();
		employeeLee.setEmployeeName("이순신");
		
		System.out.println(Employee.getSerialNum()); //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Employee employeeKim = new Employee();
		employeeKim.setEmployeeName("김유신");
		
		System.out.println(employeeLee.getEmployeeName()+","+employeeLee.getEmployeeId());
		System.out.println(employeeKim.getEmployeeName()+","+employeeKim.getEmployeeId());
	}
}

static 메서드 (클래스 메서드)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과 무관하게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될 수 있음
  • 인스턴스 생성 전에 호출 될 수 있으므로 static 메서드 내부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

Employee.java

public static void setSerialNum(int serialNum){
	int i = 0;

	employeeName = "Lee"; 
	// 오류 발생 -> set method가 불려질 시점에 employeeName이 없을 수도 있다.
	// static method 안에서는 일반 멤버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 
	// 일반 method 안에서는 static 변수 사용이 가능 -> static은 이미 메모리가 있기 때문 
	Employee.serialNum = serialNum;
}

EmployeeTest2.java

public class EmployeeTest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Employee.getSerialNum());
		Employee.setSerialNum(1003);
		System.out.println(Employee.getSerialNum());
	}
}

변수의 유효 범위와 메모리

  • 변수의 유효 범위(scope)와 생성과 소멸(life cycle)은 각 변수의 종류마다 다름
  • 지역변수, 멤버 변수, 클래스 변수는 유효 범위와 life cycle, 사용하는 메모리도 다름
  • static 변수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있는 동안 계속 그 영역을 차지하므로 너무 큰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은 좋지 않음
  • 클래스 내부의 여러 매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는 멤버 변수로 선언하는 것이 좋음
  • 멤버 변수가 너무 많으면 인스턴스 생성 시 쓸데없는 메모리가 할당 됨
  • 상황에 적절하게 변수를 사용해야 함

2023 KAKAO Tech Campus_BackEnd 필수 과정
Java 1주차 강의 정리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