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 개념 소개
서비스의 정의
- 재화를 생산하지는 않으나 그것을 운반, 배급하거나 생산, 소비에 필요한 노무를 제공하는 일.
- 개인적으로 남을 위하여 여러 가지로 봉사하는 것. 특히, 장사에서 손님을 접대하고 편의를 제공하는 것.
IT Service
> A means of delivering value to customers by facilitating outcomes customers want to achieve without the ownership of specific costs and risks. The term 'service' is sometimes used as a synonym for core service, IT service or service package.
서비스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 중 하나로 고객이 특정한 비용과 위험을 소요하지 않고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서비스는 핵심 서비스, IT 서비스, 서비스 패키지 등의 동의어로 사용된다.
서비스의 핵심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IT 서비스는 IT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행위이다.
고객은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ex. 사람, 기계, 또 다른 서비스 ...
앞으로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다.
IT 서비스 구성
대부분의 서비스를 간단하게 표현하였을 때
현재 대부분의 서비스가 이 구조를 기반으로 확장, 변형된 형상을 가지고 있다.
각 계층이 담당하는 일에 대해 살펴보자.
표현 계층
사용자 또는 고객에게 가장 맞닿아 있는 계층으로 사용자는 이 계층을 통해서 서비스와 상호 작용한다.
고객은 서비스에 자신이 원하는 요청을 전달하고 서비스는 완료된 응답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게 된다.
응용 계층
서비스가 표현 계층을 통해 들어온 사용자 요청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준으로 정의된 절차를 담고 있다. 그리고 이때 처리된 결과를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 한다.
데이터 계층
애플리케이션이 처리한 정보가 저장 및 관리되는 곳이다. 고객의 요청이 애플리케이션에 가공되면 데이터베이스 계층에서 이 정보를 저장하거나 읽어서 다시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전달한다.
다른 표현으로 접해보자.
대중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웹 기반으로 제공된다. 그리고 이러한 웹 기반 서비스는 크게 프론트엔드, 백엔드,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프론트엔드, 백엔드, 데이터베이스는 현실에서 다양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Cloud service
> A Cloud computing is a model for enabling ubiquitous, convenient, on-demand network access to a shared pool of configurable computing resources (e.g., networks, servers, storage, applications, and services) that can be repidly provisioned and released with minimal management effort or service provider interaction.
클라우드 컴퓨팅은 네트워크, 서버,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와 같은 구성 가능한 컴퓨팅 자원을 공유 풀 형태로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네트워크를 통해서 접근 가능할 수 있게 하는 모델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사용자는 최소한의 관리 노력 또는 서비스 제공자와의 상호작용으로 빠르게 원하는 자원을 제공 받거나 해제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핵심 특성
클라우스 서비스의 핵심 특성을 5가지로 분류하고 정의할 수 있다.
핵심 특성은 주문형 셀프 서비스, 다양한 네트워크 접근, 자원 풀링, 빠른 유연성, 측정 가능한 서비스 이다.
각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자.
셀프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자원, 예를 들어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터 플랫폼(자동화 관리 도구) 과 같이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모든 자원을 간단하게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다른 누군가를 통하지 않고도 자유롭게 클라우드 서비스의 제공 가능한 자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다양한 네트워크 접근
고객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언제 어디서든 네트워크라는 표준화된 방법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고객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가된 사용자에 한해 할당받은 자원에 접근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그 자원에 접근하기 위해 휴대폰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자원 풀링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는 서로 다른 소속에 속한 여러 사용자를 대응하기 위해서 컴퓨팅 자원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어떤 자원을 일정 수준으로 확보해두고 필요할 때 마다 확보해둔 자원을 할당하는 것을 '풀링'이라고 한다.
서비스 제공자의 자원 풀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서 서로 다른 물리 혹은 가상자원을 할당하거나 재할당하게 된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해당 자원의 실제 위치를 알지도, 알 필요도 없게 된다. 하지만, 서비스 제공자에 따라 국가 혹은 지역 단위의 고수준 추상화를 제공하기도 한다.
빠른 유연성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자원은 유연하게 제공되고 해제될 수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서비스 제공자가 얼만큼의 자원을 확보했는지에 상관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아주 빠르게 자원을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사용자가 요청한 자원의 사용량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게 되는 경우에 빠르게 사용되는 자원을 늘리거나 반대로 사용량이 줄어든 경우에 할당 받은 양을 줄일 수 있게도 해준다. 이로 인해 클라우드 서비스가 언제든지 무한히 사용할 수 있도록 느끼게 만들어준다.
측정 가능한 서비스
앞서 설명한 4가지 특성을 무한정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고객이 지불하는 비용으로 상응된다. 이를 위해서 클라우드 서비스는 제공되는 자원을 일정 수준에서 측정하여 그 사용량을 제어하고 최적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여러 단위인 스토리지, 프로세싱 능력, 대역폭, 사용자 수 등을 측정하여 고객 스스로 혹은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측정된 결과를 통해서 서비스 제공자는 사용자에게 사용량만큼 비용을 부과할 수 있으며, 사용자 역시 사용량을 기반으로 자신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각 모델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IaaS
서비스로서의 인프라는 프로세싱 능력, 스토리지, 네트워킹과 같은 기초 자원들을 클라우드 서비스에 5가지 핵심 특성을 만족하면서 고객의 요청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클라우스 서비스에서 제공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유연성과 관리 제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고객들은 자신들의 임의의 애플리케이션, 운영체제를 직접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전통적인 IT 인프라에서 가장 익숙하게 사용해오던 방식과 유사하다.
PaaS
고객이 정해진 프로그래밍 언어, 라이브러리, 서비스 및 도구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거나, 직접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객은 기본적인 인프라 자원,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을 직접 관리할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aaS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 그 자체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이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고객 장치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예가 웹 브라우저이다. 웹 기반 메일 서비스가 SaaS의 대표적인 모델이다. PaaS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서비스가 기반하고 있는 기초 자원의 관리부터 가용량 관리 등의 관리 부담 없이 자신의 요구사항에 맞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받게 된다.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들이 이러한 모델을 따르고 있으며 가장 넓게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 모델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배치 모델
퍼블릭 클라우드
누구나 비용을 지불하거나 무료로 인터넷 서비스 상에 있는 자원을 할당 받게 된다. 서비스 제공자는 일반적으로 기업, 개인, 학교, 정부기관과 같은 조직이 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는 자신들의 인프라 자원 및 서비스를 구축, 관리, 운영하는 주체가 된다. 3가지 서비스 모델을 모두 제공하거나 한정된 서비스만 제공할 수 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한정된 조직과 인원만이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배치 모델이다. 주로 기업이나 특정 단체가 자체 데이터 센터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하고 관리, 운영하게 된다. 기존의 전통적인 IT 인프라와 다르게 앞서 설명한 클라우드의 핵심 특성을 갖는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각 서비스 특성에 맞는 모델을 사용하게 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형태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형태이다. 이 두 모델을 동시에 사용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데이터 보안의 목적이다. 기업이나 특정 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는 법규 혹은 조직 내의 정책으로 인해 외부로 유출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핵심 특성을 취하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 기업을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위치시키고 보안의 위협이 적은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의 자원을 퍼블릭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
2023 KAKAO Tech Campus_BackEnd 2단계
"카카오 클라우드 필수 강의"를 정리한 글입니다.
'개발 > 클라우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라우드 보안 - Zero Trust 모델 (0) | 2023.07.09 |
---|---|
도커와 쿠버네티스 (0) | 2023.07.07 |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0) | 2023.07.07 |
클라우드 서비스 AWS (1) (0) | 2023.05.29 |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 이론 (0) | 2023.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