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졸업과제

졸업과제 수상 및 회고

by 컴쏘 2023. 11. 13.
728x90

졸업과제는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되었다!! 

네트워크·클라우드·블록체인 분과에서 금상을 수상하였다.  🏆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한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게 된 것 같아서 뿌듯하다. 

 

전체적으로 이번에 진행하게 된 졸업과제를 통해 서비스가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고,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해 많이 알아갈 수 있었다. 또한, MSA 방식으로 여러 개의 서버를 구축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각각의 서버들이 서로 어떻게 통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되었다.

 

구현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정말 힘들었다. 이론으로만 알고 있던 멀티클라우드를 실제 서비스에 적용시키는 것과 kubernetes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었고, docker를 선 지식으로 알고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생한 만큼 실력이 많이 성장한 것 같아, 구현 기간을 버텨낸 것이 뿌듯했고, 지금의 지식과 실력을 가지게 된 것 같다. 또한, 개발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멘탈 관리와 힘든 순간을 버텨낼 수 있는 방법도 찾은 것 같아 정말 좋았다. 

 

앞으로도 이 경험을 토대로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할 것이다. 새로운 기술과 도전에 두려움 없이 접근하며, 끊임없는 학습과 개선을 통해 스스로를 성장하려고 한다!!! 

 

728x90